본문 바로가기

▣ 조류&동물

우리집 귀요미(문조)

문조는 순백한 깃털과 빨간 부리의 조화는 아름답다 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나 말레이시아에서 벼농사를 해치는 새로 알려져있으며 새를 길들이면 쉽게 사람과 친숙할정도로 영리한 새이다.

문조도 암수 구별이 어려운 새 중의 하나로서 새끼 때에는 거의 식별하기가 힘들도 성조가 되어도 뚜렷한 특징이 없는데

아래의 감별 요령을 숙지하면 그다지 어려운 것이 아니다.
1,울음소리 : 성조가 될 무렵이거나 성조가 되면 수놈은 드높은 목소리로 길게 울며 암놈은 낮은 목소리로 짧게 운다.
2,부리의 빛깔이나 모양 : 수놈은 부리의 적홍색 진한 듯이 보이나 암놈은 약간 연한 느낌이 든다.

또 수놈은 부리의 윗쪽 구부러진 부분이 약간 두껍고 도툼하게 올라와 있으나 암놈은 편편하고 길쭉하다.
3,몸체나 동작 : 수놈은 암놈보다 몸체가 약간 크고 날씬하며 동작이 활발하다. 반면 암놈은 동작이 조용하며 온순한 느낌을 준다.
4,발정 때 행동 : 수놈은 발정기가 되면 고개를 쭉 빼고 높은 소리로 울면서 횟대 위를 깡충깡충 뛴다. 그러나 암놈은 몸을 낮게 하여 교미할 자세를 취한다.
5,눈:눈주위를 보면 빨간 고리를 발견할 수 있다 빨간색이 진하면 수컷으로 판단할 수 있다

문조는 부화되고 나서 8개월 가까이 길러야만 성조가 되어 산란을 한다.
지난 가을 새끼는 5~6월경에 짝을 맞추는 시기이므로 가장 좋다. 이때는 성조가 되기 전이므로 성격이 그렇게 까다롭지 않으나 성조가 되어 발정기가 오면 신경질적이 되므로 그만큼 짝맞추기가 어렵다. 짝을 잘못 맞추면 상대방을 죽이기까지 하는 놈도 있으므로 처음 짝을 지어서 새장에 넣은 다음 1~2시간 동안 자세히 관찰한다. 간혹 첫눈에 반해서 곧 친해지기도 하지만 그다지 심하게 싸우지 않는다면 시간을 더 두고 상태를 살핀다.알은 매일 1개씩 낳고 1회 산란 기간에 보통 5~6개, 개까지 산란한다. 포란 기간은 17~18일간으로 1~2일 늦거나 빠를 경우도 있다.
또 새끼의 부화를 알려고 둥우리를 들여다보거나 손을 넣지 말고 새장 바닥에 알껍질이 떨어져 있으면 부화가 된 것이므로 어미새를 필요없이 놀라게 해서는 안된다. 간혹 초보자들 중에는 처음 새끼가 까서 나오면 몇마리나 깠는지, 또 모양은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함을 참지 못하여 어미새를 둥우리 밖으로 쫓아내고 둥우리 안을 들여다보는 행동을 하는데 이로 인해 너무 어처구니 없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심하게 놀란 어미새는 신경질이 나서 새끼를 물어서 둥우리 밖으로 버리거나 먹이를 주지 않아 굶어 죽게 만든다. 꼭 새끼를 구경하고 싶으면 10일쯤 지나서 어미새가 밖으로 나왔을 때 잠깐 들여다 보는 것도 좋지만 이것도 자주 들여다보지말아야한다. 생후 한달이 자나면 둥우리 밖으로 나오기 시작하여 40일 정도 되면 어미새와 같은 크기로 자란다.
문조 새끼는 어미새와 같은 크기로 자라도 계속해서 어미를 따라다니며 시끄럽게 모이를 조르는 응석꾸러기이다. 생후 50일 가까이 되면 모이를 조르는 소리도 줄어들고 스스로 모이를 찾아 먹게 되는데 떼는 시기는 55일 전후가 적당하지만 어미가 싫어하지 않는다면 며칠 더 두는 것이 좋다

문조는 자기 스스로도 새끼를 잘 기르지만 사육 전문가들은 십자매를 가모로 이용하여 번식 능률을 높인다.

가모가 알을 3~4개 낳으면 보관해 둔 문조 알3~4개와 교환해 준다.
이후 가모가 낳은 십자매 알이 있으면 꺼내주어야 하는데 문조 알은 십자매 알보다 1.5배가량 커서 문조 알 4개를 품기에도 실은 벅차기 때문이다. 가모가 포란을 시작해서 17~18일이 지나면 부화가 되는데 가모가 기르기에 알맞는 새끼수는 2~3마리 이므로 그 이상의 새끼는 숫자가 적은 둥우리에 옮겨 준다.
문조는 십자매보다 체구가 2배 가량 크므로 만일 4마리 이상의 문조 새끼를 기른다면 부화 초기에는 별로 문제가 없겠지만 2주일 후부터는 가모가 체력이 딸려서 새끼에서 먹이를 제대로 주지 못한다. 이로 인해 새끼도 잃고 가모도 못쓰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그리고 문조를 키운 가모십자매는 그 뒤 한달 가량 휴식을 취하도록 하여 소모된 체력을 회복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카메라가 너무 무서워용!!!